Freemium 전략에 대한 생각

freemium은 Free(무료)와 Premium(프리미엄)의 합성어에서 나왔습니다.
비싼 프리미엄요금제의 상품을 무료로 제공해서 고객의 접근성을 늘리고 사용자를 늘리는 전략입니다.
핵심 개념은 무료와 프리미엄의 균형을 맞추는데 있습니다.
무료등급을 제공하여 프리미엄 서비스를 유저들이 무료로 사용하도록 유도하여 고객의 관심을 획득합니다.
유료로 제공되는 프리미엄 서비스의 일부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더 많은 기능이 필요하거나 프리미엄 기능이 필요한 고객들에게 결제를 유도시킵니다.
이는 무료 사용자를 끌어들일만큼 프로덕트가 가치가 있도록 하여 프리미엄의 유료 비용을 정당화해야합니다.
어떤 이유로 기업들은 freemium 전략을 도입할까요?
1. 단기간에 이용자를 확보 할 수 있습니다.
퍼널단계에서 첫 단계인 acquisition 단계에서 많은 사용자를 확보 할 수 있습니다.
유료 가입을 전면에 내세우기 보다 일단 무료로 사용해보도록 하여 제품의 허들을 낮출 수 있어 많은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브랜드의 가치를 키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게 된다면, 서비스의 인지도가 상승하고, 이용자가 늘어나서 실질적으로 유료결제가 없다 하더라도 브랜드에 대한 가치는 높아질 수 있습니다.
3. 유료 가입에 대한 거부감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유료 결제부터 시작하는것보다, 일단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친숙하게 만들어둔 다음에 유료결제로 유도하는것이 조금 더 유리합니다.
프리미엄 전략을 사용할 때는 고객이 이 제품을 무료로 사용하면서 큰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도록 해야하는 부분이 제일 중요합니다.
기업은 고객에게 확실한 서비스의 가치를 심어주기 위해 무료로 사용하는 제품의 퀄리티에 신경써야합니다.
또 무료서비스와 유료서비스의 차별화를 두어 고객에게 유료 서비스의 가치를 높여서 유료 서비스에 대한 확실한 가치를 주어야합니다.